지금 신용카드 발급조건에 대해 검색하신 여러분은 대학생이거나, 무직자이거나, 혹은 갓 취직한 사회초년생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일반직장인이라면 신용카드 발급에 대해 전혀 문제가 없기 때문입니다. 신용카드를 발급하려면 신용점수가 일정부분 받쳐줘야 하는데요. 몇 점이어야 발급이 가능할까요?
신용카드 발급조건
신용카드는 말 그대로 ‘신용’을 기반으로 지출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카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결격 사유가 있는지 심사를 거친 후에 발급하게 되어있습니다. 그렇다면 모든 카드사가 공통으로 제시하는 신용카드 발급 조건은 무엇이 있을까요?
- 나이 만 19세 이상인 사람
- 4대 보험 가입, 3개월 이상 근무한 사람
- 계좌에 일정 금액 이상 평잔이 유지되는 사람
- 고정적인 수입이 있는 사람
- 자신의 명의로 된 부동산을 소유한 사람
- 예금 또는 적금을 가지고 있는 사람
- 신용점수(NICE 665점/올크레딧 633점 이상)
- 매월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를 납입하는 사람
- 국민연금 보험료가 월 5만원 이상인 사람(3개월 이상)
- 배우자가 위 조건에 만족하는 사람
이제는 신용점수로 바뀌었지만 이전 ‘신용등급’기준으로 보았을 때 6등급 이내에 속해야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합니다. 3개월 이상 수입이 있다면 아르바이트라도 상관없습니다. 단, 위 조건에 해당해도 금융 연체 이력이 있다면 반려됩니다.
대학생 신용카드 발급조건은?
신용카드를 발급해줄 때는 다양한 조건을 고려하는데, 한 마디로 요약하자면 "카드 대금을 밀리지 않고 갚을 수 있는가" 입니다. 다양한 신용카드 발급 조건들 중, 직업이 없는 대학생도 현실적으로 만족할 수 있는 조건들을 뽑아 봤습니다.
1. 최근 3개월 동안 50만 원 이상의 지속적인 소득이 있는 경우
2. 은행 통장에 최근 6개월동안 잔액을 평균 600만 원 이상으로 유지하고 있는 경우
위 조건 중 하나라도 만족한다면 대학생도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 3개월간 아르바이트나 인턴을 통해 소득이 잡혔거나, 600만 원 이상의 저축통장이 있는 경우겠죠?
이 조건에 해당하는 대학생들을 위한 신용카드를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신용점수 올리는법
1. 대출 원금과 이자 절대로 연체하지 않기
대출의 경우 필요한 만큼만 빌리고 정해진 날짜에 꼭 갚아야 합니다.
유의할 점은 대출을 한다고 해서 신용 점수가 깍이지 않습니다.
대출금이 많아도 연체없이 꾸준하게 이자를 갚고, 대출 기한 후 원금을 상환했다면 신용점수는 깎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대출금 자체는 적어도 여러 번 대출을 받고 갚는 방법은 좋지 않은데, 이는 당장 신용점수에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지금 자금 사정이 좋지 않아 소위 돌려 막기를 한다는 안좋은 오해를 살 수 도 있기 때문입니다.
햇살론이나, 미소금융, 바꿔드림론, 새희망홀씨 등의 서민금융대출은 1년 이상 성실상환을 하거나 원금의 50% 이상을 상환하게 되면 신용점수에서 가점을 받을 수 있으며, 학자금 대출도 1년 이상 상환하면 가점이 주어집니다.
2. 최대한 낮은 금리의 은행에서 대출 받기
대출을 받기 위해 은행을 선택할 때, 자신의 신용상태에 따라 가장 낮은 금리를 제시하는곳에서 받아야 합니다.
3. 우선순위에 따라 대출금 상환하기
대출을 갚는(상환하는) 순서도 신용 점수를 회복하는 데 중요합니다.
오래된 대출이나 높은 이자의 대출을 먼저 상환하고, 상환이 어려운 경우에는 워크아웃제도를 통해 상환액을 줄이는것도 가능합니다.